행복을 느낀다면 그들이 느끼는 행복의 정도는 어떻게 평가되어야 할까?
공리주의 정의에 따르면 인간은 행복을 추구하는 존재이고, 고통을 피하려는 본성을 지닌 존재로 파악하고 있다. 여기서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은 바로 ‘쾌락’을 원하는 존재로 받아들일 수 있고, 고통을 피하려는 것은 ‘불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Bentham의 주장이 어떠한 질적 차이도 무시된 다수인의 행복이라는 점에서는 Bentham의 공리주의를 그대로 계승하였으나, 쾌락이 모두 양적(量的)으로 계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질적인 차이를 가지는 것이며 감각적 쾌락보다는 정신적 쾌락이 더 중요하
공리주의사상은 19세기 영국의 제레미 벤담(Jeremy Bentham, 1748~1832), 제임스 밀(James Mill, 1773~1836),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 1806~1873) 등을 중심으로 전개된 사회사상을 가리킨다.
공리주의의 발전
- 양적 공리주의를 주장한 제레미 벤담 : 쾌락을 계량 가능하다
- ‘최대 다수의 최대행복’을 도
공리주의사상을 그 철학적 분석방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공리주의의 가장 고전적 구성을 보여준 벤담(J.Bentham)의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사상을 통하여 공리주의가 사회전체의 쾌락은 개인의 쾌락의 총합계라는 전제에서 출발하고 있음을 살핀다. 다음에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를 수정한
쾌락과 행복의 증대가 사회전체의 행복을 증대시킨다고 여겼다. 그리하여 이른바 '최대 다수의 최대행복' 을 도덕과 입법의 원리로 제시하였으며 개체 주의적 사회관과 평등사상, 다수결의 원칙의 기초가 되었다.
밀의 질적 공리주의는 쾌락을 삶의 궁극적 목표이자 최고선으로 보았으며 질적인 차
행복과 최고선을 정신의 훌륭한 활동의 부산물로서 행위에 기초하는 것이라고 했다.
근대에 와서는 벤덤(J. Bentham)의 공리주의(utilitarianism)가 행복주의에 입각하여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 도덕의 목표라고 하였다. 그는 개인의 행복추구와 공중의 복지를 일치시키기 위하여 쾌락지수를 고안했다. 이러
행복도 다른 사람의 행복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계산되어져서는 안 된다. 각 개인의 행복은 똑같이 중요하다.
현대의 공리주의자들에 의하면 반공리주의적 논증들은 오직 고전적 이론이 수정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음에 불과하다. 공리주의의 기본 사상은 옳고 계속 주장되어야
공리주의로 계승이 되는데 공리주의자들의 공통적 주장은 도덕 판단은 이성이 아니라 감정이라는 점에서 스미스의 『도덕 감정론』과 공통된 점을 볼 수 있다. 공리주의자들은 ‘최대다수 최대행복’을 주장하며 그 중 벤담(Jeremy Bentham)은 인간의 행복을 양적으로 측정하며 쾌락주의, 결과주의, 사회
공리주의의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다.
롤스는 사회를 자유, 권리, 기본 가치를 증진하는 협동 체제로 보며, 사람들이 사회적 협력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다고 간주한다. 이를 위해 자신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기대가 협력을 유지하는 핵심이며, 이 과정에서 생기는 이익과 부담의 정의로
싶었습니다. 밀의 글을 통해 제가 가진 생각과 가치관에 도전을 받고, 새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컸습니다. 이러한 첫인상과 기대감을 바탕으로, 저는 존 스튜어트 밀의 "공리주의"를 읽기 시작했고, 그의 사상이 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해하며 페이지를 넘겼습니다.